지난 포스팅에 이어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에 개설된 언어청각학 석사/박사 과정에 개설된 커리큘럼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곳에서는 좀더 다양하게 언어병리학과 청각학에 대해서 좀더 다양하게 공부를 하실수 있습니다. 저도 이곳에서 박사과정을 했습니다. 서울 캠퍼스와는 달리 전일제 수업으로 진행하기에 학부 졸업생들이 바로 오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사진 ymuchomas.wordpress.com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http://grad.hallym.ac.kr/) 홈페이지에 소개된 공통과목, 언어병리학 전공선택과목, 청각학 전공선택과목을 정리해서 옮겨보았습니다. 과목명만 요약해 드리오니, 어떤 내용으로 어떤 공부를 하게 되는지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올려드릴려 했는데 내용이 너~무 길답니다.



[공통과목]

코드

이수구분

교 과 목 명

학 점

수강대상

G03306

공통

음성음운연구(Studies in Phonetics & Phonology)

3-3-0

석‧박사

G03303

공통

청각이론연구(Studies in Hearing Theories)

3-3-0

석‧박사

G03332

공통

청각재활연구(Studies in Aural Rehabilitation)

3-3-0

석‧박사

G03712

공통

언어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SLP)

3-3-0

석‧박사

G03713

공통

청각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Audiology)

3-3-0

석‧박사

G04266

공통

통계이론 및 실습(Statistics in Speech-Language Pathology)

3-3-0

석‧박사

G04267

공통


뇌해부생리연구
(Studies in Anatomy and Physiology of the Brain)

3-3-0

석‧박사




[언어병리학 전공선택과목]

코드
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수강대상


G03314


조음음운장애진단치료
(Assessment & Intervention of Phonological Disorders)


3-3-0


석․박사

G03302

언어발달연구(Studies in Language Acquisition)

3-3-0

석‧박사

G03310


언어기관의해부및생리연구
(Studies in Anatomy and Physiology of Speech Organs)

3-3-0

석‧박사

G03321

음성장애진단치료(Assessment & Intervention of Voice Disorders)

3-3-0

석‧박사

G03322

언어발달장애진단치료 (Assessment & Intervention of Child Language Disorders)

3-3-0

석‧박사

G03323

유창성장애진단치료(Assessment & Intervention of Fluency Disorders)

3-3-0

석‧박사

G03324

신경언어장애진단치료

(Assessment & Intervention of Neurogenic Communication Disorders)

3-3-0

석‧박사

G03326

영유아의의사소통평가및치료 (Assessment & Intervention of Communication Disorders in Infants and Toddlers)

3-3-0

석‧박사

G03337

실험음성학연구(Studies in Experimental Phonetics)

3-3-0

석‧박사

G03345

임상언어실습지도(Clinical Supervision in Speech Pathology)

3-3-0

박사

G03582

임상언어실습Ⅱ(Clinical Practicum Ⅱ in Speech Language Pathology)

3-2-2

석‧박사

G03709

임상언어실습Ⅲ(Clinical Practicum Ⅲ in Speech Language Pathology)

3-2-2

석‧박사

G04268

말운동장애(Motor Speech Disorders)

3-3-0

석‧박사

G04269

삼킴장애(Swallowing Disorders)

3-3-0

석‧박사

G04270

말장애연구(Studies in Speech Disorders)

3-3-0

석‧박사

G04271

말연구강독(Readings in Speech Research)

3-3-0

석‧박사

G04272

학령기 언어장애 (Language and/or Readining Disorders of School-aged Children)

3-3-0

석‧박사

G04273

특수아동언어연구(Assessment & Information of Special Children)

3-3-0

석‧박사

G04274

언어장애 연구(Studies in Language Disorders)

3-3-0

석‧박사

G04275

언어여구 강독(Readings in Language Research)

3-3-0

석‧박사

G04276

말장애독립연구(Independent Study of Speech Pathology)

3-3-0

박사

G04277

언어장애독립연구(Independent Study of Language Pathology)

3-3-0

박사

G04278

말장애고급세미나(Seminar in Advanced Speech Pathology)

3-3-0

박사

G04279

언어장애고급세미나(Seminar in Advanced Language Pathology)

3-3-0

박사

G04280

말장애주제연구(Topics in Speech Disorders)

3-3-0

박사

G04281

언어장애주제연구(Topics in Language Disorders)

3-3-0

박사





[청각학 전공선택과목]

코드
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수강대상

G03305

증폭기기연구(Studies in Amplification System)

3-3-0

석‧박사

G03331

청각장애연구(Studies in Hearing Hearing)

3-3-0

석‧박사

G03335

심리음향학연구(Studies in Psychoacoustics)

3-3-0

석‧박사

G03339

청각학독립연구(Independent Study for Audiology)

3-3-0

석․박사

G03461

고급청각세미나(Seminar in Advanced Audiology)

3-3-0

석․박사

G03342

청각평가및청각재활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Hearing Evaluation & Aural Rehabilitation)

3-3-0

석․박사

G03711

의사소통장애주제연구(Topics in Communication Disroders)

3-3-0

석․박사

G03583

임상청각실습Ⅰ(Clinical Practicum Ⅰ Audiology)

3-2-2

석․박사

G03584

임상청각실습Ⅱ(Clinical Practicum Ⅱ Audiology)

3-2-2

석‧박사

G03710

임상청각실습Ⅲ(Clinical Practicum Ⅲ Audiology)

3-2-2

석‧박사

G03961

산업청각주제연구(Specific Studies in Industrial Audiology)

3-3-0

석․박사

G04036

특수교육학연구(Studies in Special Education)

3-3-0

석․박사

G03307

청각학연구(Sudies in Audiology)

3-3-0

석․박사

G04153

고급청각특수평가 연구(Study of Advanced Special Evaluation in Audiology)

3-3-0

석․박사

G04154

고급청각정보신호처리연구(Advanced Studies in Auditory Signal Processing)

3-3-0

석․박사

G04155

중추청각처리장애연구(Studies in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3-3-0

석․박사

G04282

청각학 주제연구 Ⅰ(Topics in Audiology)

3-3-0

석․박사

G04283

인공와우시스템연구(Issues on Cochlear Implant System)

3-3-0

석․박사

G04284

교실음향학연구(Advanced Studies in Classroom Acoustics)

3-3-0

석․박사

G04285

노년기의청능재활연구(Studies in Geriatric Aural Rehabilitation)

3-3-0

석․박사

G04286

영아기의청능재활연구(Studies in Infant Aural Rehabilitation)

3-3-0

석․박사

G04287

청각장애세미나(Seminar in Hearing Disorder)

3-3-0

석․박사

G04288

청각학주제연구Ⅱ(Topics in AudiologyⅡ)

3-3-0

석․박사

G04289

청각학주제연구 III(Topics in AudiologyⅡI)

3-3-0

석․박사

G04290

인공와우와말지각연구(Studies in Cochlear Implant & Speech Perception)

3-3-0

석․박사

G04291

아동기청능재활연구(Studies in Aural Rehabilitation for Children)

3-3-0

석․박사

G04292

임상청각세미나(Seminar in Clinical Audiology)

3-3-0

석․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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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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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 2018.03.17 2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초등특수교육학을 전공하고 현재 특수교사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학부시절에 청각장애아동교육 강의를 들으면서, 특수교육내에서는 청각장애교육에 있어 청각학에 대한 내용은 대부분 배제하고 실질적인 교수방법에만 너무 치중되어 있다는 사실에 조금 의아했었습니다.
    졸업 후 임용을 준비하고 있는 입장에서도, 청각학에 대한 내용은 시험과 연관되어있지 않으니 대부분 넘어가는 형태가 너무 아쉽습니다.
    아직 미숙하고,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청각장애아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각교육의 뿌리인 청각학이 베이스로 삽입되었을 때, 더 양질의 청각장애아동 교육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데, 국내의 특수교육에서는 이러한 방향에서 조금 벗어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청각학에대한 심도있는 공부를 하고싶어졌습니다.

    많은 자료와 인터넷으로 검색해본 결과, 우리나라는 청각학을 단독적인 학문으로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 곳이 한림대학교 언어병리학부의 청각학 전공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교수님께서 생각하시기엔, 청각학보단 실제 교수학습에 90%이상의 포커싱이 맞추어져 있는 현재 특수교육학 기조가 옳은 방향인지, 아니면 청각학에 대한 기본이론이 부족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후자가 맞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학, 더욱 세세하게는 청각장애아 교육에 대한 현 기조를 새롭게(청각학을 더욱 심도있게) 제시하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브라이언송 2018.03.19 1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사실 특수교육 내에는 청각장애를 비롯한 여러가지 장애를 다루고 있습니다. S님 처럼 특수교육학 전공자로서 여러가지 관심사나 본인이 깊게 더 알고 싶은 분야가 있기 마련일 것입니다.
      그래서 특수교육학을 학부 전공하고 본인의 관심 분야를 조금더 깊이 있게 연구하고 탐구해 보기 위해서 대학원 과정을 밟는 분들이 맞죠. 자신의 관심 분야를 찾아서 더욱 해볼수 있게 마련이죠.
      사실 특수교육학에서 다뤄지는 청각장애는 개론 정도에 불과하는 내용으로 다뤄질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청각학이 태동된지는 20여년이 되고 있으나 독립적인 학과운영으로 되고 있는 학교는 국내 7개 정도 대학에 불과하며, 실질적으로 특수교육학을 가르치는 교수진의 관심과 커리큘럼에 따라서 특강 형태로 운영이 되고 있는것 또한 사실입니다.

      국내에서도 특수교육이 자리를 잡은지 꽤 오래되었는데 현재 특수교육학 기조가 옳고 그름을 떠나서 시대와 요구에 맞게 자연스러운 학문적 변화 환경이 요청에 맞게 변모되어야 하는게 맞다는 생각을 하구요.

      본인이 관심분야가 있다면 대학원 과정을 통해서 본인의 학문적 완성도를 높여가는게 떠 낫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월요일 아침에 다소 무게 있는 답변을 드려서.ㅎ

      즐거운 한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브라이언송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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