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6대 보청기브랜드가 전세계적으로 차지하는 보청기 시장점유율(global market)은 90% 를 조금 넘는다. 한국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제조사 별로 신제품을 출시하는 주기가 평균 1년 반~ 2년이다보니 소비자가 보청기를 구입한다고 했을 때, 만나볼 수 있는 제품의 가짓수는 두꺼운 바인더 하나로도 모자란다. 오늘은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제조사 6개 보청기 브랜드 중에서 제조사의 기술 동향과 맞물려 트렌디한 보청기를 찾는 젊은 사용자 분들이 종종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 이 포스팅 하나로 정리에 들어가고자 한다. 글_그림 브라이언송

 

 

 

 

 

트렌디한 보청기를 찾는,

 젊은 사용자 분들이 종종 물어보는 질문

 

<스마트폰과 직접 연결이 가능한 최신 보청기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보청기 상담을 받아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라면 온라인에서 검색을 하거나 센터를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보면 보청기가 이렇게도 많고 다양한 것이었는지 놀란 경험이 있을 것이다. 너무도 다양하고 많아서 180~200개 정도 되는 제품에서 나에 맞는 최적의 보청기를  찾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전문가를 믿고 갈수 밖에 없으며 이래서 전문가가 필요한 영역이다. 비단 보청기를 첫 선택하는 문제가 아니라 구입을 하고 관리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보청기 형태(귓속, 오픈형, 귀걸이형) 및 기능(채널)에 따라서 모델을 조밀조밀하게 차등을 두어 출시하기 때문에 제조사 하나당 30개 제품군을 보유한다면 6개 제조사 총합을 보면 족히 180개가 넘는다. 자동차 회사의 자동차 가격 카달록 처럼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로 빽빽하게 채워져 있다. 제조사 별 30개의 제품군으로 들어가면  멀티 브랜드를 추천하는 보청기 센터 전문가 입장에서도 제품에 대한 충분한 공부가 되어 있지 않으면 선뜻 권하기 어려울 수 있다. 때로는 소비자보다 더 부족한 정보를 갖고 상담을 진행하는 전문가도 현실 업계에서 어렵지 않게 목격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오늘 포스팅 질문에 맞게

 

<스마트폰과 직접 연결이 가능한 최신 보청기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에 대한

 

명확한 답을 드리고자 한다.

 

 

 

여기서 명확함이란 표현은 사실 보청기와 스마트폰에 대한 통신상 기술적인 한계를 감춘 다분히 한국어적인 어법이 숨겨져 있긴하다. 현실적인 그림은 직접 연결이 아닌 중계기(목걸이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스마트폰과 보청기를 연결하는 기술적인 부분)가 있어야지만 가능했던 부분들이다. 따라서 최근 몇 년간 스마트폰과 직접 연결이 되는 보청기를 찾는 소비자의 반응을 보면 고객이 느끼는 직접연결의 어감과 제조사에서 말하는 직접연결에는 괴리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더욱이 IT 강국에 살고 있는 한국의 젊은 유저들이 바라는 보청기 무선통신에 대한 눈은 상당히 높아져 있는 부분도 있다.

 

 

 

 

그래서 2016년, 2017년 부터 줄기차게 출시해온 무선 통신 제품의 레벨을 넘는 비로소 한국 소비자가 찾는 직접연결이란 표현에 걸맞는 제품들이 2017년 후반부터 2018년 초반에 결쳐 출시를 하고 있는 진일보된 제품들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어서 정리해보았다.  

 

 

 

 

 

 

스마트폰과 직접 연결이 가능한 최신 보청기가 어떤 것들이 있나? (2018.1월말 기준)

 

 

 

 

스타키

지멘스

오티콘

와이덱스

포낙

벨톤

지원모

(RIC타입)

 Halo2

Signia NX

OPN

BEYOND

AUDEO-BD

TRUST

Android

(갤럭시외)

Bluetooth

neckloop

Streaming

Mic

Connect

Clip

COM-DEX

직접연결

Phone link

iOS

(아이폰)

직접연결

직접연결

직접연결

직접연결

직접연결

 직접연결

 

 

 

 

위 박스안에 <직접연결> 이라고 표기된 경우는 별도의 무선 악세서리 없이 스마트폰과 보청기가 바로 연결이 가능한 상황을 말한다. 한국 소비자가 찾는 "직접연결"에 맞는 그림이라고 보시면 된다.

 

 

▶ 아이폰 사용자라면, 6대 보청기 브랜드 모두 직접연결이 가능하다.

▶ 안드로이드(갤럭시 등) 사용자라면, 포낙 제품만 직접연결이 가능하다. 

 

 

 

 

★ 스마트폰 국내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76%라는 수치적인 통계가 보청기 상담 환경에서 스마트폰 연동 여부를 묻는 소비자 반응을 보면 정말 현실적인 갭이 너무 크다. 보청기상담 환경에 노출된 한국인들(중장년층 이상)은 90% 이상이 안드로이드 사용자다. 따라서 스마트폰 직접연결 보청기에서 첫 조건은 안드로이드에서도 먹혀야 된다는 결론이다.

 

 

 

 

무선 통신 보청기를 찾는 연령대는 기존 보청기 사용 연령층 보다 좀 더 내려간다. 그럼에도 젊은 층에서 역시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지원되는 보청기를 찾는 한국 젊은 소비자층의 요구는 본격적으로 2016년부터 시작된것으로 기억된다.

 

 

 

 

금일 정리한 스마트폰 연동 보청기는 국내에 진출한 세계 6대 브랜드 제조사에서 2017년부터 현재 시판 되고 있는 메인 모델이며, 2018년도 역시 위에 열겨된 제품들이 판매에 주축이 되는 메인 모델이다. 

 

 

 

주목할 만한 것은 포낙 제품이 처음으로 안드로이드 버젼에 별도의 중계기 없이 직접연결 기술을 적용한 첫 제조사가 되었다. 아마 2019년도 정도면 모든 제조사가 안드로이에드에서도 직접 연결이 가능한 기술이 탑재된 제품들이 선보여지리라 예상된다.

 

 

 

 

- 브라이언송 리포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종로구 경운동 96-15 운현하늘빌딩 2층 | 웨이브히어링보청기 종로본점
도움말 Daum 지도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18.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Statistics Graph